석류와 탈모
1. 석류는 석류의 원산지는 이란, 고대 페르시아 때부터 지금까지 과실이 식용되고 있고, 구약성서 등에서도 그 이름이 등장하고 있다.
그 후 석류는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으로 전해졌고, 이란과 중국의 의학서에서도 약용으로서의 기록이 보여 진다.
일본에는 헤이안 시대에 약용목적으로 전달된 것으로 되어 있다.
최근 월경불순을 낫게 하고, 탈모를 막는 작용이 있다고 해서 석류를 사용한 식품이 붐이다.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흡사한 성분이 있어 몸의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어 준다고 한다.
익힌 야채샐러드에 석류드레싱을 넣거나 간식을 대신해 석류를 먹어보자.
월경 전이나 월경증, 냉증이 심할 때 효과가 있다.
2. 영양 성분
석류는 과실류가 그렇듯이 수분이 83.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외 탄수화물 17.6g, 칼슘 8mg, 인 15mg, 비타민C 10mg이 함유되어 있다.
그 외에도 포도당·과당, 시트르산과 각종 수용성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새콤한 맛을 주는 구연산등이 유기산이 1.5%나 함유되어 있다.
1) 줄기와 뿌리의 껍질
휘발성 알카로이드인 페레치에린, 아소페레치에린, 메칠페레치에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2) 열매의 껍질
탄닌, 점액질, 고미질등이 있으며 꽃에는 퓨니신이, 씨에는 퓨니신산의 글리세라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3. 석류와 탈모
1)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에 있다
석류는 열매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아주 똑같음이 밝혀졌다.
이 에스트로겐에는 콜라겐(피부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의 합성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젊은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여성호르몬은 남성에게도 필수 불가결하여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고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상으로 하는 석류는 탈모나 백발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석류에 함유된 천연 에스트로겐은 섭취 후 체내에 적합한 여성 호르몬으로 전환되며 석류 종자 1kg속에 17mg의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발표가 있자 최근 영국, 스웨덴, 일본 등의 중년 여성들에게 석류가 아주 귀중한 생명의 과실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부인병에 좋다고 한다.
2) 여성호르몬은 발모, 생모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여성호르몬이 머리카락을 생육시키는 메카니즘에 대해선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성호르몬이 두피의 혈행을 개선하여 머리카락에 영양을 원할하게 공급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고 있다.
이 처럼 여성호르몬은 피부나 머리카락의 건강을 지키고 젊음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피부를 젊게 유지하고 백발이나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선 여성이든 남성이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또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여성호르몬 부족을 자초하는 셈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여성호르몬과 동일한 작용이 있는 물질이 포함된 석류는 부작용의 염려없이 섭취하는 수 있는 천연의 기능성 식품이다.
4. 효능 및 효과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이나 뿌리를 달인 물을 마시면 감기에 효험 있으며 한방에서는 꽃을 달인 물은 자궁내막염에 좋다고 하여 처방약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석류의 꽃으로 만든 엽차는 장을 편안하게 하는 정장작용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고혈압, 기억감퇴, 우울증, 동맥경화등 갱년기 장애의 예방에 좋다.
석류껍질은 한방에서 석류피라 하여 설사, 이질, 복통, 대하증 등의 수축제로 사용하며 장내 이상 발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5. 전통적 의학서 속의 석류 효과
석류는 몇 종류의 비타민이나 혈액정화와 순환작용에 매우 효과적인 마그네슘 또는 칼륨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페르시아의 전통적 의학서(오늘의 서양의학의 원천으로 되고 있다)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나타나 있다.
1) 심장 및 간장의 회복
2) 혈액의 정화 및 순환의 개선, 여분의 지방제거
3) 당뇨병의 개선
4) 가려움
5) 소화작용
6) 허약체질을 위한 전신강장작용
7) 위장 및 뇨관의 정화
8) 항임포텐스 및 강정작용
9) 얼굴, 피부노화 예방
10) 임신중의 입덧방지
11) 노인의 치매방지
12)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조정
6. 활용방법
1) 수축제 및 각종 촌충의 구충약으로 사용
석류피(석류껍질)는 설사, 이질, 복통, 대하증 등에 수축제로 사용하고 촌충의 구충약으로 사용을 위해선 하루 52g을 달여 2,3일에 계속해서 나누어 먹다.
2) 만성설사
껍질을 말려 가루를 내어 미음에 매회 3돈중씩 넣어 먹으며 천식과 백일해에는 석류껍질에 감초를 조금 넣어 달여 먹는다.
3) 감기와 심장병
뿌리의 껍질 또는 석류껍질을 달여 먹는 데 하루 용량은 5~10g 정도로 한다.
4) 무좀
나무뿌리의 껍질을 찧어 낸 즙은 무좀에 더 없이 좋은 치료제로 사용한다.
5) 치통 및 풍치의 효과
석류의 잎 또는 과일을 약간 달여 먹으면 치통에 효과가 좋으며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든지 충치가 있을 때 잎을 달인 물로 양치질을 한다.
6) 석류차 만들기
(1) 우선 석류 2개(600g), 설탕 500g을 준비한 다음 석류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반으로 나눈다.
(2) 껍질 안쪽에 있는 석류 과육을 손으로 뜯어 그릇에 담고 석류 껍질은 큼직하게 뜯어 놓는다.
(3) 석류 껍질과 과육을 설탕에 재어서 실온에 잠시 둔다.
(4) 석류차를 담을 유리병을 끓는 물에 소독하여 물기를 빼 놓는다.
(5) 설탕에 재어둔 석류를 유리병에 담고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6) 주전자에 사람 수대로 물을 1컵씩 붓고 과육을 1큰 술씩 넣어 주홍빛이 돌 때까지 은근히 끓인다.
7) 석류주 만들기
(1) 석류4개(280g), 설탕90g(약5/4 컵), 소주3.1/3컵(약 3병)의 잘 익은 석류를 골라 깨끗한 헝겊으로 겉껍질의 먼지를 깨끗이 닦는다.
(2) 깨끗이 닦은 석류를 반으로 가른 다음 항아리에 담고 정량의 설탕과 소주를 섞어 붓는다.
(3)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6개월 정도 밀봉한 채 두었다가 건더기는 건져 낸다.
7. 이런 점은 유의 하세요
뿌리와 꽃을 달여 마실 때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달여 먹으면 도리어 몸에 해롭다.
하루에 5~10g정도의 양을 달여 마시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 올라 온 글 펀 글입니다. (탈모관련 사이트)